풍수지리학자가 본 미아9-2구역의 가치, 풍수지리로 명당을 찾아서! – 미아9-2구역 편 - 현대건설 매거진H

풍수지리학자가 본 미아9-2구역의 가치, 풍수지리로 명당을 찾아서! – 미아9-2구역 편

재건축∙재개발 사업을 앞두고 우리 동네의 풍수지리적 가치가 궁금한 조합원들을 위해 풍수지리 시리즈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편은 미아뉴타운에서도 대규모 사업지로 꼽히며 재건축 사업을 추진 중인 ‘미아9-2구역’을 주제로 <생활 속의 풍수, 그 진리를 탐구하다>의 저자이자 마산 박물관 대학에서 강의하시는 풍수지리학자 주재민 소장님께 그 가치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미아9-2구역의 풍수적 입지조건

백두산으로부터 내려온 용맥(龍脈·산줄기)이 좌우요동과 상하기복을 하면서 힘차게 전진하다가 한북정맥의 정기(精氣)가 뻗은 북한산에서 크게 용트림을 한 후 재차 생기(生氣)를 머금은 채 하강하여 최종 안착한 곳이 미아9-2구역입니다. 따라서 태조산(太祖山)인 백두산과 소조산(小祖山)이자 주산(主山·뒷산)인 북한산의 만물을 생성하는 기운을 모자람이 없이 온전하게 받은 미아9-2구역은 생기가 충만한 터가 되었습니다.

미아9-2구역 용맥도

주산인 북한산은 차가운 북서풍과 초미세먼지를 막아주고, 한강과 중랑천 및 청계천은 지기(地氣·땅기운)를 강화시켜 미아9-2구역을 생기롭게 하는 데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배산임수(背山臨水) 지형의 미아9-2구역

이를 ‘기승풍즉산(氣乘風則散·기는 바람을 맞으면 흩어짐)하지 않고, 계수즉지(界水則止·기는 물을 만나면 즉시 정지함)한다’고 합니다. 미아9-2구역은 거시적으로 보면 주산인 북한산을 뒤에 두고, 개운산’을 안산(案山)으로 하여 앞에 두고 있으며, 청계천과 중랑천, 한강이 개운산 뒤에 숨어있는 배산임수(背山臨水)의 전형적인 길지(吉地)의 틀을 갖추었습니다. 또한, 청계천, 중랑천, 한강같이 안산 너머의 하천이나 큰 강을 ‘암공수(暗拱水)’라 하는데, 암공수는 강직한 성품에 부자가 되며, 식록과 오복을 갖추고 고위 관직에 오르는 길(吉)한 물로 봅니다. 미아9-2구역은 암공수를 갖추고 있습니다. 미시적으로 보면 오동근린공원이 좌청룡 역할을 대단히 잘하고 있으므로 남자의 기상이 뛰어나며, 북한산 자락이 우백호 역할을 하고 있어 여자의 기개를 떨칠 수 있는 곳이 바로 미아9-2구역입니다.

 
미아9-2구역의 위치적 특성

미아9-2구역이 속한 미아동은 동 뒤쪽으로 북한산 국립공원이 있으며, 서쪽은 산 능선을 경계로 성북구 정릉동과 접해 있고, 북쪽은 수유동, 동쪽은 번동, 남쪽은 도봉로를 경계로 길음동·하월곡동과 이웃하고 있습니다.

미아9-2구역 주변 인프라

미아9-2구역은 도보로 15분 거리 이내에 지하철 4호선 미아사거리역이 있어서 교통의 편리성이 단연 돋보이며, 2026년에는 동북선 경전철이 미아사거리역에 개통될 예정이어서 더블역세권의 교통 호재도 갖고 있는 곳입니다. 또한 송중초등학교, 신일중학교, 신일고등학교, 성암국제무역고등학교 등이 주변에 포진하고 있어 뛰어난 학세권을 형성하고 있으며, 롯데백화점과 현대백화점, 이마트가 위치하고 있기에 상권을 이용하기에도 최적이라 삶의 질적 향상을 꾀함으로써 주민들의 생활 만족도를 최대로 높일 수 있습니다.

심리학자이자 식물애호가인 케이티 쿠퍼는 자연에는 우리의 내적 스트레스 반응을 완화하는 힘이 있으며, 자연 속에 머물 때 신체적 정신적 건강이 향상된다고 했습니다. 미아9-2구역과 가까운 곳의 자연환경으로는 오동근린공원과 북서울꿈의숲이 있습니다. 북서울꿈의숲은 수목이 울창하며, 실개울과 생태연못, 산책로, 운동시설, 휴식시설 등을 갖춘 오동근린공원은 수림이 잘 형성되어 있습니다. 북서울꿈의숲과 오동근린공원은 주민들의 휴식과 산책 및 운동을 할 수 있는 생기가 모여있는 장소이므로 인근 거주민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우울감과 불안감을 낮추게 하여 행복한 삶을 사는데 대단히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특히, 미아9-2구역은 미아뉴타운에 있어 도시정비 사업이 진행 중이거나 완료된 곳이 많습니다. 바로 오른쪽에 차례로 위치한 사업지들은 현재 모두 준공이 완료돼 미아9-2구역까지 사업이 마무리되면 산맥을 따라 다채로운 스카이라인과 함께 새로운 모습으로 변모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아9-2구역의 풍수적 해석 및 비보방안

미아9-2구역은 대로(大路) 이상의 큰 도로와 저촉되거나 접하지 않아 도로살(道路煞·차량에 의한 소음, 공해, 바람 등)이 없으므로 주거지로 대단히 좋은 조건을 갖췄습니다. 생기를 응집하려면 1.5m 이상의 큰 나무를 설치해 생기가 소통할 수 있도록 하고, 단지 내의 담장과 가까운 곳에는 남천, 회양목, 눈주목 같은 낮은 울타리용 나무를, 담장 바깥에는 주목, 잣나무, 향나무 같은 높은 울타리용 나무를 식재해 숲속에 사는 듯한 느낌이 들게 함으로써 세로토닌호르몬과 멜라토닌호르몬의 원활한 공급이 이루어지면 주민들의 행복감과 수면의 질이 크게 좋아질 것입니다.

북한산은 백두산, 지리산, 금강산, 묘향산과 함께 한반도의 오악(五嶽)에 포함되는 명산이면서 서울의 진산(鎭山)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명산인 북한산이 미아9-2구역의 주산이기에 미아9-2구역은 생기가 넘치고 빛이 나는 기운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를 ‘산유조길래(山有祖吉來·산이 근본을 갖췄으니 길하다)’라 합니다. 또한 미아9-2구역의 주변에는 오동근린공원, 송월어린이공원, 솔샘어린이공원, 오패어린이공원이 있어 어린이의 신체적, 정신적 성장과 발달에 큰 도움을 주게 될 것입니다. 이런 공원을 비보(裨補·모자란 부분을 도와주고 채워줌)공원이라 합니다.

미아9-2구역 주변에 있는 비보공원

북한산의 한 지맥인 오패산의 정기가 뻗은 곳에 도시정비사업에 의한 주택 단지가 들어서는 것은 그 일대 전체에 생기로운 기운을 제공하므로 주거지로서의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줄 것이며, 그중에서도 미아9-2구역은 오패산의 좋은 기운을 집중적으로 받는 곳입니다.

오패산의 정기(精氣)를 직접적으로 받는 미아9-2구역

미아9-2구역의 지형은 ‘귀인예불형(貴人禮佛形)’으로 귀인이 부처님께 절을 하는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절을 하는 형상(귀인예불형)의 미아9-2구역

주산인 북한산에는 원효암, 상운사, 도선사 등 많은 사찰이 있으며, 미아동의 동명은 ‘불당곡에 ‘미아사’라는 사찰이 있던 데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종교를 떠나 모든 일에 정성껏 기도하면 원하는 바가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귀한 인물(貴人)이 나오는 터가 ‘귀인예불형’ 명당으로 미아9-2구역이 그러한 곳입니다. 귀인예불형의 터인 미아9-2구역은 항시 기도할 수 있도록 밝은 조명이 요구되므로 정문 입구와 단지 내 가로등을 환히 밝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미아9-2구역의 정문 출입구는 ‘도봉로’에서 어느 방향으로 들어가든 들어가는 입구는 도로가 좁아 길한 수구(水口·기운이 드나드는 곳)가 되며, 입구는 좁고 단지 내는 넓은 ‘조롱박 형상’이 되므로 생기가 응집되는 기찬 주택이 될 것입니다.

조롱박 형상을 한 미아9-2 단지

 
풍수지리학자의 한 마디

“산과 물이 어우러져 건강과 부(富)를 축적할 수 있는 길지(吉地)”

미아9-2구역은 산(오패산, 북한산)과 물(청계천, 중랑천, 한강)이 어우러진 주거지로서는 최상의 조건을 갖췄습니다. 또한 교통이 복잡한 대로(大路)와 그에 속한 네거리가 없어 소음과 공해가 적고, 자연을 가까이 접하면서 스트레스를 풀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오동근린공원’이 있습니다. 게다가 미아9-2구역은 동북선 경전철이 개통될 예정인 미아사거리역과 근접해 있어 향후 부동산 가치 역시 상승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미아9-2구역은 건강과 부(富)를 모두 잡을 수 있는 보금자리로 재탄생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매거진H 콘텐츠와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이메일 admin@magazineh.com 로 문의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