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학자가 본 인천 부개5구역의 가치, 풍수지리로 명당을 찾아서! – 인천 부개5구역 편

재개발 사업을 앞두고 우리 동네의 풍수지리적 가치가 궁금한 조합원들을 위해 풍수지리 시리즈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편은 인천 원도심 중에서도 뛰어난 입지를 가져 정비사업을 통해 다시 한번 힘찬 도약을 준비 중인 ‘인천 부개5구역’을 주제로 <생활 속의 풍수, 그 진 리를 탐구하다>의 저자이자 마산 박물관 대학에서 강의하시는 풍수지리학자 주재민 소장님께 그 가치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인천 부개5구역의 풍수적 입지조건

한반도의 중심 뼈대를 이룬 백두대간이 안성의 칠현산을 탄생시켰고, 칠현산에서 분기한 한남정맥은 용인의 부아산을 거쳐 수원의 광교산으로 솟은 후 북서진을 거듭해 최종적으로 ‘부개산’에서 정기를 머금고 있다가 재차 전진한 용맥(龍脈·산줄기)이 좌우요동을 힘차게 하면서 내려와 생기를 품은 곳에 인천 부개5구역이 위치해 있습니다. 따라서 칠현산이 태조산이고, 광교산이 중조산이며, 부개산이 소조산이자 주산(主山·용맥이 뻗어 내려온 산)이 됩니다.

인천 부개5구역 조종산(祖宗山·조상산)의 산세도

그러나 부개산이 주산이긴 하지만 아파트의 향(向·앞쪽 방향)은 남향, 남서향, 남동향, 동향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근본을 갖춘 부개산이 안산(案山·앞산) 역할을 하게 되며 주변에 있는 만월산, 만수산, 광학산과 함께 병풍산이 되어 인천 부개5구역을 때리는 흉한 바람과 미세먼지 및 살기(殺氣)를 막아주는 비보산(裨補山·부족하거나 허한 부분을 메워주는 역할을 하는 산)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인천 부개5구역 산세도

부개산은 인천 부개5구역의 공기를 정화하고 거주자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게끔 하는 진산(鎭山·부개5구역을 참으로 보호하는 주산)입니다.


인천 부개5구역의 위치적 특성

인천 부개5구역은 송내IC와 가깝고 수도권 전철 1호선, 인천 도시철도 1호선이 지나는 부평역이 주변에 있어 사통팔달의 교통망이 구축된 지역입니다. 특히 수도권 전철 1호선인 부개역과의 직선거리가 500m 정도이고, 도보로는 10분 이내의 거리여서 생활의 편리성과 함께 효율적인 삶을 추구하기에 대단히 좋은 곳입니다. 인천 부개5구역은 부개초등학교, 일신초등학교, 송내고등학교, 부천시립상동도서관 등이 주변 가까이에 있기에 자라나는 꿈나무이자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 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 교육 환경이 우수한 주거 지역입니다.

특히 부개산과 약사도시자연공원, 밤골공원은 자연 친화적이고 쾌적한 환경에서 산책이나 운동을 일상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 공원으로 거주자의 건강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자연생물종이 공생하는 부개산은 자연을 풍부하게 녹화함으로써 거주자의 건강과 생활의 활력소를 제공하는 현대인이 가장 선호하는 숲세권에 속합니다. 거기에다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이 가까이 있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인천 부개5구역은 부평구의 동쪽에 위치하며 동쪽은 아침 해를 가장 먼저 맞이하므로 부평구 내에서도 생기가 가득 찬 곳으로 야망을 품고 앞으로 나아가는 곳이 될 것입니다.

인천 부개5구역 주변 생활 인프라

 
인천 부개5구역의 풍수적 해석 및 비보방안

인천 부개5구역은 부개산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산은 정기가 가장 왕성한 부분인 용맥(龍脈)이라고 하는 산등성이와 무득무해(無得無害·득도 없고 해도 없음)한 부분인 산비탈과 산기슭, 그리고 찬바람과 살기(殺氣)가 치는 계곡 부분으로 구별합니다. 인천 부개5구역은 산등성이의 연장선에 있으므로 생기가 대단히 충만한 곳이며, 형상은 ‘의자형’에 속하고, 중심부에 부개초등학교가 있어 인재를 양성하는 중심지가 될 것입니다.

의자형의 인천 부개5구역

부개동(富開洞)의 형상은 ‘귀인집홀형(貴人執笏形)’으로 귀인이 조정에 출사하여 홀(임금을 만날 때에 손에 쥐던 물건)을 들고 서 있는 형상입니다. 산등(산의 등줄기)이 산의 정기를 품은 용맥인 것처럼 인천 부개5구역은 귀인의 ‘허리를 숙인 등’에 해당하니 향후 부개동의 가장 중심이 될 곳임을 암시합니다.

귀인집홀형을 한 인천 부평구 부개동

또한 부평구는 첼시 부츠형’으로 인천 부개5구역은 ‘신발 등’에 해당합니다. 산등과 마찬가지로 신발 등도 신발의 가장 중요한 역할인 발등을 보호하고, 앞으로 나아가도록 지휘하는 곳입니다. 영국 빅토리아 여왕의 부군인 알베르트 공이 여왕과 동행할 때 신었던 왕족의 신발이라 해서 알베르트 부츠라고도 불립니다.

첼시 부츠 형태를 한 인천 부평구

부개동이란 서울에서 부평구로 진입할 때 ‘부평이 열리는 동’이라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열린 곳인 수구(水口·생기가 들어오는 입구)를 통해 부개(富開)라는 이름에 걸맞게 재물과 생기를 받아들이게 되므로 부개동은 재물과 생기가 가득 찬 곳이 될 것입니다. 특히 부개동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곳에 속하고, 산등과 같은 역할을 하는 인천 부개5구역은 재물복이 가장 많을 것이며 인재가 날 것입니다.

인천 부개5구역과 부개산 사이에 있는 부개동 중심부를 연결하는 도로인 ‘항동로’는 ‘도로살(차량에서 발생하는 소음, 공해, 바람)’이 강한 편이 아니므로 나무를 심으면 개산의 맑고 좋은 기운을 바로 받을 수 있어 거주자에게 심리적인 안도감과 편안함을 줄 것입니다. 인천 부개5구역의 5는 오행(五行)으로 토(土)가 되는데, 토를 도와주는 화(火)와 토에 힘을 더해주는 토가 필요합니다. 토는 숫자로 5와 0이며, 색상은 노란색과 금색, 황토색이고, 화는 2와 7이며 색상은 빨강과 분홍, 보라가 됩니다. 이러한 숫자와 색상은 생기를 북돋아 주는데 큰 도움이 되므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풍수지리학자의 한 마디

인천 부개5구역은 의자 중심부에 해당하는 ‘의자형’ 명당입니다. 거주자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게 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하게 합니다. 게다가 부개산은 신선한 공기와 함께 활기찬 기운을 제공함으로써 부개5구역이 인천의 명품 아파트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이러한 풍수지리적인 이점뿐만 아니라, 교통, 학군, 생활 인프라도 풍족해 뛰어난 입지를 가진 인천 부개5구역은, 재개발 사업을 통해 더욱 살기 좋은 주거단지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입니다.



매거진H 콘텐츠와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이메일 admin@magazineh.com 로 문의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