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학자가 본 구리 수택동의 가치, 풍수지리로 명당을 찾아서! – 구리 수택동 편

재건축∙재개발 사업을 앞두고 우리 동네의 풍수지리적 가치가 궁금한 조합원들을 위해 풍수지리 시리즈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편은 지하철 개통 호재에 따른 상승 기대감으로 재개발 사업을 추진 중인 ‘구리 수택동’을 주제로 <생활 속의 풍수, 그 진리를 탐구하다>의 저자이자 마산 박물관 대학에서 강의하시는 풍수지리학자 주재민 소장님께 그 가치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구리 수택동의 풍수적 입지조건

구리 수택동은 백두산에서 출원한 용맥(龍脈·산줄기)이 좌우요동과 상하기복을 하면서 힘차게 전진하다가 태백산맥에서 갈라져 나온 광주산맥에 도달했으며, 광주산맥에서 뻗은 생기 있고 빛이 나는 기운을 품은 산줄기 하나가 구릉산에 안착한 후 또다시 전진을 거듭하다가 진행을 멈추고, 정기(精氣)를 응집한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리 수택동은 구릉산이 주산(뒷산)으로 산(구릉산)을 뒤에 두고, 한강을 앞에 둔 전형적인 배산임수(背山臨水)의 지형을 갖췄습니다.

배산임수 지형의 구리 수택동

구리 수택동은 남쪽으로는 한강이 있어 설기(泄氣·땅기운이 새나감)를 막을 뿐만 아니라 시간이 갈수록 땅심을 더더욱 북돋우며, 동쪽으로는 포천시 내촌면 신팔리 수원산 계곡에서 발원한 왕숙천이 지속적으로 지기(地氣·땅기운)를 강화시키고 있고, 서쪽으로는 망우산, 용마산, 아차산이 흉풍(凶風)과 미세먼지 및 살기(殺氣)를 막고 있습니다.

구리 수택동을 둘러싼 주변 자연환경

특히 구릉산의 용맥이 뻗어 내린 생기(生氣) 가득한 곳에 구리 수택동이 위치하고 있는데, 이는 한강이 구리 수택동을 환포(環抱·둘러쌈)하고 있는 것을 보면 확연히 알 수 있습니다. 한강이 둘러싸고 있고, 왕숙천과 산(구릉산, 망우산, 용마산, 아차산)이 두르는 정기가 깃든 곳에 구리 수택동이 있습니다.

 
구리 수택동의 위치적 특성

구리시 수택동은 경기도 구리시 동남쪽에 있는 행정동으로,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구지면의 수택리(水澤里)가 그대로 수택동(水澤洞)이 됐습니다. 구리 수택동 재개발 사업은 경기도 구리시 수택동 454-9번지 일대 구역면적 약 103,700평에 총 6,452세대를 짓는 사업입니다. 토지 등 소유자 수가 4,000여명이 넘고 총 사업 규모는 2조원이 넘는 메가급 프로젝트입니다.

구리 수택동은 지하철 개통 호재가 있어 더욱 관심을 크게 받고 있는 곳인데, 인근에 있는 구리역이 지하철 8호선 종점인 암사역에서 남양주 별내를 잇는 별내선(8호선 연장선)이 지날 예정입니다. 연장 사업이 마무리되면 서울 송파구 잠실까지 환승 없이 30분대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구리 수택동 인근의 교통 호재에 관해 구리역 환승센터도 눈길을 끄는데, 이 사업은 올해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의 환승센터 신규 사업으로 선정됐습니다. 2026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이 사업은 철도 환승뿐만 아니라 버스 등 대중교통과도 연계되는 게 특징이며 서울~세종고속도로와 경춘로 등을 이용한 차량 이동도 가능합니다.

구리 수택동 주변 인프라

따라서 구리 수택동은 입지가 굉장히 좋기에 재개발 사업이 마무리된다면, 서울 강북을 비롯한 수도권에서 으뜸가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게다가 구리 수택동 재개발 사업지 인근에 있는 롯데백화점, 롯데아울렛, 구리농수산물 도매시장, 구리시장, CGV 등의 쇼핑문화시설들을 이용할 수 있으며, 시립체육공원인 왕숙천 산책로와 구리한강시민공원 등이 있어 쾌적한 환경으로 인한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누릴 수 있습니다.

 
구리 수택동의 풍수적 해석 및 비보방안

구리 수택동은 주산인 구릉산의 크고 탄실한 용맥이 뻗어 내려와 자리를 잡은 곳에 위치해 생기가 충만한 땅이 되었으며, 좌∙우측의 왕숙천과 망우산, 용마산, 아차산을 비롯한 앞쪽의 한강이 세찬 바람과 미세먼지 및 살기(殺氣)를 막아주고 있어 거주하기에 대단히 좋은 천혜의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게다가 구릉산에는 태조 이성계를 비롯한 조선왕조 7명의 왕과 10명의 왕비·후비가 잠들어 있는 동구릉이 있습니다.

동구릉 기운을 받는 구리 수택동

태종 때 이곳을 둘러본 명나라 사신들은 산세의 뛰어남에 “어찌 이런 하늘이 만든 땅덩이가 있단 말인가”하고 감탄했다고 합니다. 왕릉은 당대 최고의 지관이나 그러한 수준으로 인정받는 사람이 천하의 명당이라 인정한 곳에 위치합니다. 그러니 당연히 왕릉은 자연의 정기가 모인 곳이며, 왕릉이 있는 구릉산의 정기가 내려온 곳에 위치한 구리 수택동은 왕기(王氣)를 품은 곳이 되니 훌륭한 인물이 나올 것은 불을 보듯 분명하고 뻔합니다.

코뿔소의 형상을 한 구리 수택동

구리 수택동 터는 코뿔소(무소)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즉, 목표를 향해서 잔머리를 굴리지 않고 거침없이 돌진하는 추진력이 뛰어난 인재가 나오는 터라는 것을 암시합니다.

울타리용 편백나무

그러나 수택동(水澤洞)이란 동명에서 알 수 있듯이 주변에는 물과 못(연못)이 많았던 곳으로 현재까지도 습한 기운이 돌기 때문에 담장 안쪽은 낮은 울타리용 나무인 남천, 회양목, 쥐똥나무, 눈주목 등을 심고, 담 바깥쪽에는 높은 울타리용 나무인 측백나무, 편백나무, 소나무 등을 식재하여 습기를 없애면 더욱 쾌활한 삶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송도2차 중앙공원

더불어 단지 내 공원 조성과 가로등을 촘촘히 설치해 양기(陽氣)를 촉진하고 건물 테두리와 루프탑(옥상) 휴식공간에도 조명을 밝게 하면 더더욱 좋습니다.

단지 내 공원은 거주자의 내적 스트레스 반응을 완화하는 힘이 있어 신체적, 정신적 건강이 향상됩니다. 수택동의 수기(水氣)를 줄이기 위해서 토(土剋水), 화(水剋火), 목(水生木) 기운을 상승시켜야 하는데, 이를 위해 흙과 조명 및 나무를 많이 활용해 단지를 꾸미면 좋고, 토의 색상과 숫자(노란색, 황토색, 5와 10), 화의 색상과 숫자(빨간색, 분홍색, 보라색, 2, 7), 목의 색상과 숫자(파란색, 녹색, 3, 8)를 다방면으로 응용하면 거주자의 운기가 크게 상승할 수 있습니다.

정문은 기운이 드나드는 수구(水口)라 하는데, 수구는 좁게 해야 생기가 빠져나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파트 동(棟)과 동 사이의 좁은 틈새에서 부는 바람인 ’천참살(풍살)‘을 차단하기 위해 동간 간격을 넓게 하거나 좁은 틈새에 흙을 돋우어 나무를 식재하고, 차량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공해를 줄이기 위해 단지 내에 ’도로섬‘을 조성하면 건강을 지키면서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장미 화단
수국 화단

또한, 구리 수택동 재개발 지역의 땅 형세는 군데군데 모가 난 곳이 많아 모서리 부분은 꽃잔디나 수국, 장미 화단등을 조성해 살기를 완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풍수지리학자의 한 마디

“왕의 기운이 맺혀 훌륭한 인재를 배출할 수 있는 길지(吉地)”

구릉산의 정기를 품은 용맥이 자리를 잡은 곳으로, 왕기가 맺혀있는 구리 수택동! 또한, 구리 수택동은 생기로운 산(구릉산, 망우산, 용마산, 아차산)천(왕숙천)과 한강이 가까이 있는 곳에 있습니다. 산천이 생기롭고 모양이 좋으면 훌륭한 인재가 배출된다 하는데, 이를 ‘인걸지령(人傑地靈)’이라 합니다. 좋은 땅의 기운을 가진 구리 수택동은 재개발 사업으로 더욱 활기를 가져 여러 훌륭한 인재들을 배출하고 건강을 유지하며 부(富)를 창출하게 될 것입니다.



매거진H 콘텐츠와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이메일 admin@magazineh.com 로 문의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