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학자가 본 응봉1구역의 가치, 풍수지리로 명당을 찾아서! - 응봉1구역 편 - 현대건설 매거진H

풍수지리학자가 본 응봉1구역의 가치, 풍수지리로 명당을 찾아서! – 응봉1구역 편

재건축∙재개발 사업을 앞두고 우리 동네의 풍수지리적 가치가 궁금한 조합원들을 위해 풍수지리 시리즈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편은 응봉산과 한강을 낀 배산임수 지형으로 자연친화적 단지로의 단독주택 재건축 사업을 추진 중인 ‘응봉1구역’을 주제로 <생활 속의 풍수, 그 진리를 탐구하다>의 저자이자 마산 박물관 대학에서 강의하시는 풍수지리학자 주재민 소장님께 그 가치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응봉1구역의 풍수적 입지조건

서울시 성동구 응봉동(鷹峰洞)에 속한 응봉1구역은 백두산에서 지리산까지 이어지는 한반도의 웅장한 용맥(龍脈·산줄기)이라 일컫는 백두대간의 12정맥 중 하나인 한북정맥에서 갈라진 옹골찬 산줄기가 큰매봉에 다다랐으며, 큰매봉에서 분파한 힘찬 산줄기가 뻗어내려 혈(穴·용맥의 정기가 모인 자리)을 맺은 곳입니다.

‘응봉1구역’ 용맥도

응봉1구역은 주산(뒷산)인 큰매봉(큰鷹峰)을 뒤에 두고, 한강의 지류인 중랑천을 앞에 둔 전형적인 배산임수(背山臨水)의 지형으로 큰매봉과 우백호(우측 산)인 응봉산(鷹峰山)이 뒤쪽과 우측에서 때리는 바람과 미세먼지 및 살기(殺氣)를 잘 막아주며, 중랑천이 앞쪽에서 치는 흉풍(凶風)과 초미세먼지와 살기(殺氣)를 막는 안산(앞산) 역할을 훌륭히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변변하게 생긴 안산이 없는 곳에는 물이 안산 역할을 대신하는데, 이를 ‘무안산요수조(無案山要水朝)’라 합니다.

전형적인 배산임수의 지형인 ‘응봉1구역’

또한 북쪽과 동쪽을 감싸며 흐르는 청계천이 중랑천에 합류해 한강으로 흘러감으로써 응봉1구역의 삼면이 물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한강, 중랑천, 청계천에 둘러싸인 ‘응봉1구역’

생기(生氣)는 바람을 만나면 흩어지고, 물을 만나면 정지합니다. 청계천과 중랑천의 물을 가까이 둔 응봉1구역은 두 하천이 계속적으로 진행하려는 땅을 멈추게 함으로써 생기를 응집했습니다. 게다가 시간이 경과하면 할수록 더욱더 기(氣)가 쌓여서 만물을 생(生)하게 되므로 응봉1구역의 지기(地氣·땅 기운)는 나날이 강화될 것입니다.

응봉1구역의 위치적 특성

응봉1구역은 중랑천과 한강을 가까이 두고 있기에 ‘뛰어난 조망’을 확보함으로써 행복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호르몬’과 쾌적한 수면을 취할 수 있는 ‘멜라토닌호르몬’ 분비를 원활하게 해 주민들에게 삶의 질적 향상을 꾀하게 할 것입니다. 또한 지하철 경의중앙선이 경유하는 ‘응봉역’이 도보로 5분 거리 내인 역세권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고, 경기도 동부에서 서울 도심으로 진입하는 주요 교통 거점 중 하나인 ‘왕십리역’과도 차량으로 5분 내에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생활의 편리성과 안정성, 신속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아파트의 미래가치가 높아 경제성도 매우 뛰어날 것입니다.

‘응봉1구역’의 환경 인프라

응봉1구역에서 도보로 10분 거리 내에 응봉초등학교와 광희중학교가 있으며, 응봉교를 건너면 성수고등학교와 습지생태원학습장과 곤충식물원이 있어 교육시설 및 지식함양시설의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중랑천의 수변공원과 서울숲, 생태숲, 응봉근린공원, 응봉개나리어린이공원, 응봉산 주변 산책로, 대현산장미원은 주민들의 정서함양과 육체적·정신적 건강에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응봉1구역의 풍수적 해석 및 비보방안

응봉1구역은 주산인 큰매봉의 정기(精氣)가 왕성한 용맥이 뻗어 내려온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앞에는 한강의 지류인 중랑천이 안산(앞산) 역할을 대신하는 동시에 땅심이 설기(泄氣·기가 새나감)되는 것을 막고 있는 전형적인 배산임수(背山臨水) 지형입니다. 배산임수의 지형을 귀하게 여기는 것은 산의 지맥(地脈·땅속의 정기가 순환하는 줄)에 순행(順行·거스르지 않고 나아감)하기 때문에 수맥파(땅속의 물줄기에 의한 나쁜 기운)나 파쇄대(단층을 따라 암석이 부스러진 부분) 등에서 발산하는 흉한 기운에 의한 피해가 역행(力行·거슬러 나아감)하는 것보다 현저히 적기 때문입니다. 또한 응봉1구역을 중랑천이 환포(環抱·감싸고 있음)하고 있어 해가 더할수록 응봉1구역의 땅기운은 단단해질 것이며, 이는 응봉1구역의 주민들에게서 큰 인물이 나올 것임을 암시합니다

이를 ‘견토인강 약토인유(堅土人强 弱土人柔·땅이 강하면 후손이 강하고, 땅이 약하면 후손이 약하다)’라 합니다. 응봉1구역과 근접한 산의 명칭이 응봉산, 큰매봉, 작은매봉 같은 날짐승인 ‘매’와 관련된 지명임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응봉산은 산 모양이 매(鷹)처럼 보여 매봉산이라고도 부르기도 하는데, 조선시대에 왕이 이곳에 매를 풀어 사냥을 즐겼다고 하여 매봉산으로 불렀다고도 합니다. 매는 가장 빠른 동물로 먹이를 낚아챌 때 속력이 시속 300km에 달하며 날카로운 부리와 발톱, 날렵한 날개를 가진 카리스마 넘치는 조류입니다. 따라서 응봉1구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매의 형상과 성정을 닮은 산의 정기를 이어받아 훌륭한 인물이 날 것입니다. 이를 ‘인걸지령(人傑地靈)’이라 하는데 ‘사람의 운명은 그가 태어나고 생활하는 곳의 산천 기운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는 공간적 운명론입니다.

조롱박 형상의 응봉1구역을 환포하는 중랑천과 매의 형상과 성정을 닮은 응봉산

응봉1구역은 응봉동의 남쪽에 위치하고 있는데, 오행(五行·木·火·土·金·水)으로 보면 남쪽은 화(火)에 해당하며, 화를 생(生)하는 것은 목(木)이 됩니다. 남쪽인 응봉1구역이 크게 성장하려면 옥상 조명을 밝게 하고, 목을 상징하는 나무를 옥상정원을 비롯한 단지 곳곳에 빽빽이 식재하며, 매(鷹~여기서는 주민을 뜻함)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인공생태숲을 가꾸어 잘 보존해야 합니다. 담장과 옥상 및 건물은 화(火·빨간색, 분홍색, 주황색, 보라색)와 목(木·파란색, 녹색, 연녹색)에 해당하는 색상으로 하면 주민들의 운기가 상승하게 됩니다. 숫자는 화(火)가 2와 7이며 목(木)이 3과 8이 길한 숫자이므로 여러 곳에 활용하면 생기가 샘솟습니다. 대로(大路)인 독서당로에서 단지로 진입하는 입구를 수구(水口·기운이 드나드는 곳)라 하는데, 응봉1구역의 진입로 입구는 전체 부지 면적에 비해 대단히 좁아 생기가 단지 안에 응집되므로 좁은 입구는 주민들의 건강과 생활에 활력을 주는 요인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응봉1구역 전체 터는 입구가 좁고 안쪽이 대단히 넓은 ‘조롱박 형상’으로 재물이 가득 담기는 길지(吉地)에 해당합니다.

‘응봉1구역’ 전경 이미지

풍수지리학자의 한 마디

“싱싱하고 힘찬 기운이 가득한 기름진 옥토, 응봉1구역”

복돼지 형상의 ‘응봉1구역’

응봉1구역은 ‘귀가 쫑긋 선 복돼지’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갈해음수형(渴亥飮水形·목마른 돼지가 물을 마시는 형국)’의 명당이라 하며 반드시 앞에는 물이 있어야 하는데, 앞쪽에 풍부한 수량의 중랑천이 있어 해갈(解渴)을 충분히 할 수 있으므로 단지의 터가 기름진 옥토가 됐습니다. 응봉1구역은 싱싱하고 힘찬 기운이 가득한 곳입니다.

매거진H 콘텐츠와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이메일 admin@magazineh.com 로 문의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