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학자가 본 이촌 강촌아파트의 가치, 풍수지리로 명당을 찾아서! –  이촌 강촌아파트 편

재건축∙재개발 사업을 앞두고 우리 동네의 풍수지리적 가치가 궁금한 조합원들을 위해 풍수지리 시리즈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편은 서울시 용산구 이촌동의 도시정비사업 중 완벽한 배산임수의 지형을 자랑하고 있는 ‘이촌 강촌아파트’를 주제로 <생활 속의 풍수, 그 진리를 탐구하다>의 저자이자 마산 박물관 대학에서 강의하시는 풍수지리학자 주재민 소장님께 그 가치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이촌 강촌아파트의 풍수적 입지조건

이촌 강촌아파트는 북한산의 정기(精氣)를 품은 용맥(龍脈·산줄기)이 좌우로 요동(搖動) 하고 상하로 기복(起伏) 하면서 한강 쪽으로 이어져 내려오다가 ‘둔지산(屯之山)’ 에서 크게 용트림을 한 후 국립중앙박물관을 거쳐 이촌 강촌아파트에 최종 지기(地氣)를 응집시켰습니다.

북한산으로 부터 내려오는 이촌 강촌아파트의 용맥도

따라서 이촌 강촌아파트는 둔지산을 주산으로 하면서 한강을 앞에 두고 있어 배산임수(背山臨水)의 전형적인 형태가 되었기에 명당(明堂)의 기본 요건을 갖추었습니다. 또한 주산인 둔지산은 ‘병풍산’으로 이촌 강촌아파트의 뒤쪽에서 불어오는 찬바람을 막아주고 있고, 북서방(乾方)은 특히 냉하고 초미세먼지가 가장 많이 불어오는 방향인데, 둔지산은 북서방의 살풍(殺風)과 살기(殺氣)를 잘 막아주고 있는 길한 산입니다.

이촌 강촌아파트로 흐르는 생기를 잡아주는 둔지산과 한강(금성수)

한강이 둘러싸고 있다는 것은 먼 옛날 강촌아파트가 위치한 터가 계곡의 연장선이거나 물길이 아니라 옹골찬 용맥이 뻗은 곳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큰물에 해당하는 한강이 앞에 있으면 용맥이 진행을 멈추고 기(氣)가 쌓여 만물을 생하므로 길지(吉地)가 됩니다. 이를 ‘형지기축화생만물위상지야(形止氣蓄化生萬物爲上地也·형이 그치면 氣가 쌓여서 만물을 생하니 上地이다)’라 합니다.



이촌 강촌아파트의 위치적 특성

이촌 강촌아파트는 북으로는 ‘기름진 들판’이라는 의미를 가진 둔지산이 있고, 남으로는 한강이 있으며 동·서로는 타 아파트들이 있어 바람과 소음, 미세먼지에 의한 영향을 적게 받음으로써 국세(局勢·어떤 국면에 드러난 형세)가 대단히 안정적인 곳에 있습니다. 강촌아파트는 이촌동의 핵심 부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작대교를 따라 서울을 가로지르는 4호선과 동서로 이어진 경의중앙선의 역사(驛舍)인 이촌역이 도보로 10분 거리에 있어 생활의 편리성을 최대한 누릴 수 있는 역세권에 해당합니다.

이촌 강촌아파트 주변 전경

또한 전통과 실력을 갖춘 신용산초등학교, 서빙고초등학교, 용강중학교, 한강중학교, 중경고등학교가 주변 가까이에 있음으로써 학부모들이 안심하고 자녀들을 맡길 수 있는 학세권역에 해당합니다. 자연을 품으며 신선한 공기를 마시면서 생활할 수 있는 한강변의 ‘이촌한강공원’과 ‘자연학습장’, 그리고 ‘용산공원’은 주민들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할 것입니다.

이촌 강촌아파트 주변 전경

게다가 이촌 강촌아파트와 도보로 10분 거리에 있는 우리나라 대표적 박물관인 ‘국립중앙박물관’과 한글의 위대함을 알 수 있는 ‘국립한글박물관’, 그리고 가족이 함께 대화하고 휴식을 취하기에 아주 좋은 ‘용산가족공원’이 있다는 것은 주민들에게 큰 축복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촌 강촌아파트 주변에 위치한 ‘국립중앙박물관’



이촌 강촌아파트의 풍수적 해석 및 비보방안(裨補方案)

이촌 강촌아파트의 주산은 ‘병풍산’으로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함으로써 강촌아파트 주민들에게 건강과 부(富)를 가져다줄 것입니다. 특히 강촌아파트의 진산(鎭山·아파트 주민을 지키고 보호하는 산)인 둔지산(屯之山)은 ‘기름진 들판’이란 뜻으로 먼 상류로부터 실어 나른 퇴적물(재물)이 지속적으로 쌓인 산이기에 기름질 수밖에 없으며 이러한 좋은 기운과 영향을 강촌아파트가 고스란히 받고 있습니다.

이촌 강촌아파트 전경

게다가 설기(洩氣·생기가 새어나감)되지 않게 하고, 수증기를 발산함으로써 초미세먼지를 걸러내는 진강(鎭江)인 한강은 어촌 강촌아파트를 둥글게 감싸고 흘러가는 ‘금성수(金星水)로 부귀 쌍전하고 나라를 위해 큰일을 하게 되는 의롭고 총명한 인물이 납니다.

이촌 강촌아파트 주변에 위치한 한강(금성수)

하지만 곡살풍(골에서 불어오는 흉한 바람)과 북서쪽(乾方)에서 불어오는 바람은 초미세먼지를 동반한 찬바람인데, 강촌아파트의 북서쪽인 용강중학교와 신용산초등학교 쪽에서 불어오는 흉풍(凶風)인 곡살풍과 북서풍을 막기 위해 소나무나 참나무, 백합나무를 식재하면 장풍(藏風)도 되고 몸에 해로운 탄소도 나무가 흡인하기 때문에 대단히 좋으며, 2m 정도 되는 담장을 설치하면 더더욱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강촌아파트로 향하는 곡살풍과 북서풍

‘이촌동’은 형국이 배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배의 선수(船首·선체의 앞쪽)가 서해로 항해하기 위해 나아가는 ‘행주형(行舟形)’으로 배가 강이나 바다를 항해하는 형상입니다. 배가 무역이나 큰일을 하러 떠나는 것이므로 큰 부자와 인재를 뜻합니다. 혈(穴·가장 생기가 넘치는 부위)은 선창과 선실이 됩니다. 이촌 강촌아파트는 선창과 선실에 해당합니다.

배의 형상을 하고있는 이촌동과 배의 선창과 선실에 해당하는 위치에 있는 이촌 강촌아파트

따라서 강촌아파트의 주민들은 부(富)와 귀(貴)를 누리게 될 것입니다. 배는 물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므로 인공폭포나 인공 호수를 설치하고 가장 대표적인 동(桐) 옥상에 돛을 단 배 조형물을 설치한 후, 조명을 밝게 비추면 난국(亂局)을 헤쳐 나갈 수 있는 좋은 기운을 받을 뿐만 아니라 아파트 홍보도 자연스레 할 수 있을 것입니다.

‘THE H 자이 개포’ 석가산 (출처-현대건설)



풍수지리학자의 한 마디

한강과 북한산의 축복을 받아 부귀를 누리게 될 이촌동 최고의 명당(明堂)

서울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한강이 감싸고 있는 곳이 이촌동이며, 이촌동에서도 풍수지리학적 가치가 높은 지점이 이촌 강촌아파트입니다. 강촌아파트는 용맥의 제일 중심 지역에 자리 잡고 있고, 용맥의 중심 지역에 있다는 것은 생기가 최고로 충만한 곳에 위치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촌 강촌아파트는 배의 형상을 한 ‘행주형’의 명당으로 외지에 나가 지식과 물자를 공급하면서 주민들이 부귀를 누리게 되는 곳으로 향후 큰 발전이 기대되는 주거지가 될 것입니다.




매거진H 콘텐츠와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이메일 admin@magazineh.com 로 문의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