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학자가 본 흑석9구역의 가치, 풍수지리로 명당을 찾아서! – 흑석9구역 편 - 현대건설 매거진H

풍수지리학자가 본 흑석9구역의 가치, 풍수지리로 명당을 찾아서! – 흑석9구역 편


재건축·재개발 사업을 앞두고 우리 동네의 풍수지리적 가치가 궁금한 조합원들을 위해 풍수지리 시리즈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편은 ‘준강남’으로 불리는 동작구 흑석뉴타운에서도 알짜 구역으로 손꼽히는 “흑석9구역”을 주제로 <생활 속의 풍수, 그 진리를 탐구하다>의 저자이자 마산 박물관 대학에서 강의하시는 풍수지리학자 주재민 소장님께 그 가치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흑석9구역의 풍수적 입지조건

남쪽 방향에 주산(뒷산)인 서달산이 있고, 서달산에서 북진한 용맥(산줄기)이 낮은 구릉을 이룬 곳에 흑석뉴타운이 위치해 있으며, 그 중 가장 중심지에 흑석9구역이 있습니다. 따라서 서달산의 지맥이 뻗어내려 온 가장 중심지인 흑석9구역은 지기(地氣)를 응집한 터이므로 지덕이 발동해 복을 얻게 되는 터가 됩니다.

<주산인 ‘서달산’에서 북으로 전진한 용맥>

풍수지리(風水地理)란 장풍(藏風·바람을 갈무리함)과 득수(得水·물을 얻음)와 지리(地理·땅의 이치를 헤아림)를 말합니다. 서달산 정상에서 북서진해 중앙대학교서울캠퍼스 쪽으로 뻗은 산줄기가 좌청룡(좌측 산)이며 북동진해 정은사 쪽으로 내려간 산줄기가 우백호(우측 산)가 되어 장풍이 잘 되었으며, 용맥이 한강과 만났으니 득수가 되었고, 중심 용맥이 흑석9구역으로 뻗었으므로 지리를 얻었습니다.

게다가 서달산을 등지고 한강을 바라보고 있으니 전형적인 ‘배산임수(背山臨水)’의 지형으로 복지(福地·복을 주는 터)가 됩니다. 산을 등지는 이유는 계곡바람을 앞쪽에서 바로 맞으면 흉풍이 되어 건강에 해롭기 때문이며, 물을 앞에 두는 것은 앞쪽에서 불어오는 흉풍과 살기(殺氣), 미세먼지를 물이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흑석9구역은 앞쪽 가까이에 안산(案山·앞산)이 없으므로 이러한 한강의 물을 두고 ‘무안산요수조(無案山要水朝·안산이 없으면 물이 안산 역할을 대신 한다)’라 합니다. 물(한강)은 혈(흑석9구역) 앞쪽을 허리에 옥대를 찬 듯이 둥글게 감싸며 흘러가는 형상인 ‘금성수(金星水)’가 가장 길(吉)한데, ‘一字形’이어서 중길(中吉)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주산인 서달산과 좌청룡과 우백호, 안산(한강)이 ‘사신사(四神砂)’로 전/후/좌/우에서 흑석9구역을 보좌하고 있어 흑석9구역은 길지(吉地·좋은 터)가 되었습니다.




흑석9구역의 위치적 특성

흑석동 동명은 흑석1동사무소 남쪽 일대에서 검은색 돌이 나온다고 하여 ‘검은 돌 마을’이라 하고, 이를 한자명으로 흑석동(黑石洞)으로 표기한 데서 유래되었습니다. 흑석9구역은 흑석뉴타운 구역 중에서도 가장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사업지 인근에 중대부속초등학교와 은로초등학교, 중대부속중학교가 있고, 흑석9구역 내에 신설 고등학교 예정지가 있어 최상의 ‘학세권’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흑석9구역 중대부속중학교 전경>

게다가 한강대교와 동작대교 중간에 위치해 올림픽대로와 강변북로로 곧장 진입이 가능할 정도로 신속하고 뛰어난 도로교통망을 확보하고 있으며, 지하철9호선 노선을 통해 양대 업무지구인 여의도, 강남 등 주요 도심지로의 ‘직주근접성(직장과 주거가 가까운 것)’이 매우 뛰어납니다. 또한 잘 갖추어진 반포의 인프라와 생활문화 시설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반포의 신축 아파트들로 인해 형성된 높은 시세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미래 가치가 대단히 뛰어난 곳입니다.

중앙대학교병원이 지척에 있어 흑석동 주민들의 ‘건강지킴이’ 역할을 하고 있으며, 서달산 근린공원과 수목학습원, 한강공원, 노량진근린공원, 달마공원이 있어 1년 365일 청정한 환경을 누릴 수 있는 ‘공세권’을 확보한 곳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정신이 서려있는 국립서울현충원의 좋은 기(氣)를 받아 훌륭한 인물이 많이 나올 수 있는 곳이란 점도 주거지로서 대단히 중요한 ‘인재 양성의 인프라’를 갖춘 곳임을 알 수 있습니다.

<중앙대학교 병원 전경>




흑석9구역의 풍수적 해석 및 비보방안(裨補方案)

<배산임수의 지형>

1) 흑석9구역은 전형적인 배산임수(서달산을 뒤에 두고 한강을 앞에 둠)의 지형이며 서달산에서 북진한 용맥(산줄기)이 뻗어 내려온 중심 지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정남향집이 가장 좋긴 하지만 향(向·집의 앞쪽 방향)은 지맥(地脈·땅속 지층이 이어진 맥락)에 역행하는 정남향으로 놓으면 안 됩니다. 또한 북서풍을 바로 맞으면 찬 기운에 의해 냉병에 걸리기 쉬우며 황사나 초미세먼지로 인해 건강을 해치게 되므로 북서향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강을 바라보고 향을 잡을 경우에는 반드시 담장을 높이 쌓고 아파트 단지 내에는 흉풍이 치는 바람 통로(바람길)에 키 큰 오동나무와 대나무, 소나무를 심어 북서풍의 찬 기운을 막아주어야 합니다. 서향 햇빛이 간접적으로 침투하는 곳은 블라인드나 커튼을 설치하면 좋으며, 한강을 바라보는 동(棟)은 앞발코니에 산세비에리아, 인도고무나무, 벤자민고무나무, 스파티필럼 등을 두면 공기를 정화시킬 수 있고, 장풍(藏風·바람을 갈무리 함)도 되며, 지는 햇빛도 차단할 수 있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2) 거시적 관점으로 보면 여의도가 좌청룡(좌측 산)이며 반포가 우백호(우측 산)가 되고, 강남이 외백호(바깥 백호), 용산이 안산(앞산)이 되어 흑석뉴타운이 전체를 아우르고 있습니다. 미시적 관점으로 보면 주산(뒷산)인 서달산이 병풍처럼 펼쳐진 ‘병풍산’이며 ‘서달산근린공원’ 방향으로 뻗은 좌청룡(좌측 산)과 현충로 가까이에 있는 ‘정은사’ 방향으로 뻗은 우백호(우측 산)가 흑석뉴타운 구역의 뒤쪽과 좌·우측을 감싸고 있어 장풍이 잘 되고 살기도 막으며, 흑석뉴타운의 나머지 구역들이 또 다시 흑석9구역을 감싸고 있음으로써 흑석9구역은 사통팔달의 교통망 구축과 생기가 충만한 곳이 되었습니다.

3) 바다와 강은 풍수에서 제일 큰 물로 봅니다. 따라서 큰 물이 지척에 있으면서 바로 보게 되면 광살(光殺·물에 반사한 햇빛)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자칫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흑석9구역은 올림픽대로와 한강이란 큰 물과도 거리를 두고 있어 조망은 살리면서 도로살(차량에 의한 소음과 매연)과 광살에 의한 영향은 받지 않으므로 비록 조망은 한강과 접한 곳보다 부족할지언정 거주하기에는 훨씬 안온한 곳입니다.  

4) 흑석9구역을 포함한 1·2·3·4·5·6·8·구역은 금반형(金盤形·밥상이나 술상 모양의 형상)으로 진혈(眞穴·참된 혈)인 흑석9구역과 주변에 술잔, 밥그릇, 국그릇 등이 흑석1·2·3·4·5·6·8구역이 됩니다. 금반형의 터는 거부(巨富·큰 부자)가 나는 곳으로 날이 갈수록 재물이 쌓이면서 부를 축적하는 명당길지를 말합니다. 우백호에 해당하는 주변 가까운 곳에 산세가 훌륭하고 상서로운 지기(地氣·땅기운)가 충만한 국립서울현충원이 있는데, 흑석뉴타운은 국가 원수의 묘소가 있는 현충원의 뛰어난 지기를 받고 있으며, 조선의 2대 왕인 정종의 증손으로 덕천군(정종의 열째 아들)의 손자인 완성군 이귀정과 후손들의 묘소도 있습니다. 완성군의 후손들은 양명학을 연구하여 조선 후기 학문에 많은 영향을 끼쳤기에 그 정기를 받은 흑석뉴타운, 특히 그 중심에 위치한 흑석9구역은 훌륭한 인재가 배출될 수 있는 곳입니다.

<금반형 터인 흑석뉴타운>

5) “인걸지령(人傑地靈)”이란 ‘사람의 운명은 그가 태어나 자란 산천과 주변의 기운에 영향을 받아 결정된다’고 하는 풍수적 이론으로서 지금의 시대에도 매우 타당한 이론이라고 생각합니다. 인근에 중앙대학교 서울캠퍼스와 왕릉에 해당하는 국가원수의 묘소가 있고, 흑석9구역에 설립 예정인 고등학교는 인재를 양성하는 중추적 시발점이 되는 교육기관으로 인생목표와 전공을 정해 장차 사회의 핵심적인 인물이 될 수 있는 근간을 갖추는 곳으로 초·중등학교와는 또 다른 차원의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흑석9구역 인근에 위치한 교육기관>

6) 흑석9구역의 흑석(黑石)은 ‘검은 돌’을 말합니다. ‘돌’과 ‘숫자 9’는 오행(五行)에서 ‘금(金)’을 뜻하고, ‘검은색’은 오행(五行)에서 ‘수(水)’를 뜻합니다. 넓은 개념으로 보면 ‘금’은 흰색과 은색, 아이보리색을 의미하고, ‘수’는 검은색과 회색을 의미합니다. 아파트 담장과 건물 내벽과 외벽, 천정 등은 금인 흰색과 은색, 아이보리색, 수인 흑색, 회색으로 하고, 목(木)에 해당하는 녹색은 옥상 정원으로 하며, 옥상 조명등 색상은 화(火)에 해당하는 빨간색과 주황색으로 하면, 아파트 터가 토(土)가 되어 금생수(金生水), 수생목(水生木), 목생화(木生火), 화생토(火生土)가 됨으로써 오행이 상생(相生)하면서 순환하여 흑석9구역의 터는 ‘지기(地氣·땅기운)’가 뛰어나게 발동하는 길지가 될 것입니다.

7) 흑석9구역은 흑석1동사무소 남쪽 일대에 돌이 많이 있는 곳이라 찬 기운이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단지 내에 연못이나 분수를 설치하면 안 되며, 특히 외부에서 강한 바람이 부는 단지 내 곳곳에는 조산(造山·인공적으로 야트막하게 흙을 쌓아 나무를 심음)을 조성해 비보(裨補·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거나 흉한 기운을 차폐시킴)해야 합니다.

8) 다른 지역보다 돌(흑석)이 많으니 아파트 정문 입구는 화려한 조명으로 대단히 밝게 하고, 가로등의 수도 많을수록 생기가 모이게 됩니다. 각 동의 입구 또한 밝은 조명등을 촘촘히 설치하면 좋습니다.

9) 정문과 후문은 일직선으로 두면 생기와 재물이 하루아침에 빠져나가는 흉한 배치가 되므로 90도로 꺾어 배치하면 좋습니다. 즉 정문이 동쪽에 있으면 후문은 남쪽이나 북쪽에 두고 남쪽에 정문이 있으면 동쪽이나 서쪽에 후문을 배치해야 생기와 재물이 빠져나가지 않습니다.

10) 아파트 정문은 수구(水口·기운이 드나드는 곳)라 하여 풍수에서는 대단히 중요시 여기는데, 수구는 사람의 괄약근(입과 항문 따위에 있는 고리 모양의 근육)에 해당합니다. 입과 항문이 벌어져 있으면 생기가 모두 빠져나가 ‘죽은 사람’이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수구도 벌어지면 생기가 빠져나가 ‘죽은 아파트’가 되므로 수구를 좁히기 위해 받침돌 위에 흑석9구역을 상징하는 둥근 오석(烏石·검은색을 띤 돌)을 중앙에 두고, 나머지 구역들을 염주알 같이 엮어서 정문에 두면 수구가 좁혀져 생기가 빠져나가지 않습니다.

<아파트 정문 수구에 배치하면 좋은 조형물 예시>




풍수지리학자의 한 마디


“국립현충원의 길(吉)한 기운을
받을 수 있는 최적의 주거지”

흑석9구역은 담장과 건물 내벽과 외벽, 천정 색상, 옥상 정원, 옥상 조명등 색상, 그리고 아파트 터가 오행이 상생하는 구조가 되도록 하였을 때 비로소 지덕(地德·집터의 운이 틔고 복이 들어오는 기운)이 발동합니다.

흑석9구역은 흑석뉴타운(흑석1구역~흑석11구역)의 가장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음으로 해서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형성해 나머지 구역들을 아우르는 주체가 되는 구역일 뿐만 아니라 주변의 구역들이 감싸고 있어 장풍이 잘 되며 생기가 쉽게 빠져나가지 않습니다. 또한 서달산 근린공원과 수목학습원, 노량진 근린공원, 한강공원, 국립서울현충원이 가까이 있어 자연과 공생하는 최상의 자연 입지적 주거지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타 지역보다 월등히 많은 교육시설과 높은 수준의 교육서비스는 인재를 길러내는 훌륭한 교육환경이 되게 할 것입니다. 사람은 그가 생활하는 주변의 환경적 요인을 보고, 듣고, 배우면서 큰 인물이 됩니다. 흑석9구역은 지적 정보 획득이 용이하며, 뛰어난 도로 교통망을 통한 주요 도심지 접근성이 좋고, 각종 생활편의시설이 있으며, 훌륭한 인물(대통령·유공자·장군 등)들이 안치된 국립서울현충원의 길(吉)한 기운을 받을 수 있기에 최적의 주거지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매거진H 콘텐츠와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이메일 admin@magazineh.com 로 문의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