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학자가 본 여의도 한양아파트의 가치, 풍수지리로 명당을 찾아서! – 여의도 한양아파트 편

재건축 사업을 앞두고 우리 단지의 풍수지리적 가치가 궁금한 소유주들을 위해 풍수지리 시리즈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편은 서울시 신속통합기획으로 상업, 오피스, 주거가 결합된 금융특화 주거단지로 재탄생하기 위해 재건축 사업을 추진 중인 ‘여의도 한양아파트’를 주제로 <생활 속의 풍수, 그 진리를 탐구하다>의 저자이자 마산 박물관 대학에서 강의하시는 풍수지리학자 주재민 소장님께 그 가치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여의도 한양아파트의 풍수적 입지조건

한반도의 중심 뼈대를 이룬 백두대간은 보은의 속리산에서 한남금북정맥을 낳았고, 이 정맥은 안성의 칠현산에 다다라 한남정맥과 금북정맥으로 갈라집니다. 서울 강남과 경기 남부의 주된 지형을 이룬 한남정맥은 칠현산에서 북서진한 지맥(遲脈)이 광교산을 거쳐 관악산으로 이어진 후, 국사봉을 지나 용마산의 정기(精氣)를 응집한 평지 위인 여의도 한양아파트에 최종 안착합니다.

여의도 한양아파트의 용맥도

따라서 여의도 한양아파트는 칠현산이 태조산이고, 광교산이 중조산이며 관악산이 소조산이고, 용마산이 주산(主山·뒷산)이자 진산(鎭山·마을의 양기를 보호하는 산)이 됩니다. 이 말은 조종산(祖宗山·주산 위에 있는 주산)의 내력이 확실하여 터가 근본(根本·사물의 본질이나 밑바탕)을 갖추었다는 의미입니다. 만일 근본을 갖추지 않은 터라면 ‘지무조악래(地無祖惡來·땅이 근본을 갖추지 않으면 악함이 온다)’라 하여 대단히 흉한 터로 봅니다. 여의도 한양아파트는 서해로 빠져나가는 한강과 한강의 지류인 샛강 사이에 위치하고 있어 두 강물이 수증기가 되어 공중으로 상승하면서 흉풍(凶風)을 순풍(順風)으로 바뀌게 하고,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와 살기(殺氣)로부터 여의도 한양아파트를 보호하고 있으며, 아파트의 지기(地氣·땅기운)가 새는 것을 방지하는데 이를 ‘형지기축화생 만물위상지야(形止氣蓄化生 萬物爲上地也·땅의 진행이 멈추면 기氣가 쌓여서 만물을 생하는 곳이 되니 길지吉地이다)’라고 합니다.

여의도 한양아파트 터를 강화하는 한강과 샛강

예로부터 명당이 갖추어야 할 요건 중에서 일반적인 땅의 형태는 북쪽이 높고, 남쪽이 낮은 ‘북고남저(北高南低)’, 산을 뒤에 두고 물을 앞에 둔 ‘배산임수(背山臨水)’ 지형이어야 하는데, 여의도 한양아파트의 경우는 곡류 하천이 유로가 바뀌면서 하천 가운데 생긴 퇴적지형에 위치해 ‘연화부수형(蓮花浮水形·연꽃이 물 위에 떠있는 형상)’이라는 예외적인 형국의 길지에 해당합니다.

 
여의도 한양아파트의 위치적 특성

영등포구에 속한 여의도 한양아파트는 남쪽으로는 동작구와 접하며 동쪽으로는 서초구, 서쪽으로는 양천구와 접하고, 북쪽으로는 한강을 사이에 두고 마포구와 마주보고 있습니다. 여의도 한양아파트는 지하철 5호선 여의나루역과 5호선, 9호선 환승역인 여의도역이 인근에 위치해 역세권에 준하는 교통 환경이 뛰어난 지역입니다. 이러한 훌륭한 교통 여건과 IFC몰, 더현대서울 같은 대형 쇼핑몰이 인접해 있어 안정적이면서 효율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기에 주거생활의 만족도를 크게 높여줄 것입니다.

여의도 한양아파트의 위치적 특성

게다가 인근에 위치한 금융감독원과 한국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 전경련회관, 국회의사당은 금융계와 정∙재계의 알짜배기 뉴스를 신속하게 접할 수 있어 급격히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빠른 정보력을 통한 효율적이면서 경제적인 삶을 누리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의도 한양아파트는 공원을 걸어서 누릴 수 있는 단지로 여의도공원, 여의도한강공원, 샛강생태공원을 가까이에 두고 있습니다. 여의도공원은 자연생태의 숲으로 문화의 마당과 잔디마당, 한국전통의 숲으로 되어 있으며, 샛강생태공원은 생태연못, 관찰마루, 버드나무하반림, 해오라기숲 등이 있고, 여의도한강공원은 생태학습장 및 자연친화형공원으로 산책, 운동뿐만 아니라 각종 축제와 공연을 하는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풍부한 휴식공간입니다. 또한 미래의 인재 양성소인 여의도초등학교와 윤중초등학교, 여의도중학교, 윤중중학교, 여의도고등학교, 여의도여자고등학교가 포진하고 있으며 365일 항시 주민들의 건강을 지켜주는 여의도성모병원이 가까이에 있습니다.

 
여의도 한양아파트의 풍수적 해석 및 비보방안

여의도 한양아파트의 진산(鎭山~마을의 양기를 보호하는 산)은 용마산(龍馬山)이며, 진강(鎭江~마을의 양기를 보호하는 강)은 한강(漢江)입니다. 용마산은 용의 머리에 말의 몸을 하고 있다는 전설상의 짐승으로 매우 잘 달리는 훌륭한 말을 의미하는데, 주산인 용마산의 정기(精氣)가 서려 있는 용맥(龍脈·산줄기)이 좌우요동과 상하기복을 하면서 힘차게 내려와 여의도 한양아파트에 생기롭게 안착했습니다. 그러므로 여의도 한양아파트는 용과 말이 수호하는 생기로운 주거공간이 됐습니다.

용과 말이 수호하는 여의도 한양아파트

한강은 ‘광개토왕릉비’에는 ‘아리수(阿利水)’로 되어있는데, ‘아리’ 즉 ‘알’은 고대에 크다거나 신성하다는 의미로 쓰였으며 한강의 ‘한’도 비슷한 뜻입니다. 따라서 한강을 적절한 거리에 두고 있는 여의도 한양아파트는 큰 인물을 배출할 수 있는 터에 위치해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여의도 한양아파트를 둥글게 감싸며 흘러가는 한강은 금성수(金星水)로 부자가 되며 강직한 성품으로 벼슬이 정승에 오르는 귀한 물, 즉 길수(吉水)입니다. 멀리는 안양천과 도림천이 감싸며 가까이는 한강과 샛강이 띠처럼 두르고 있는 여의도 한양아파트는 땅기운이 날로 강화될 것입니다.

여의도 한양아파트의 수세도(水勢圖)

거시적인 관점에서 보자면, 여의도 한양아파트가 속해있는 영등포구는 하늘을 날던 기러기가 먹이를 찾아 강가의 모래사장에 앉으려는 ‘평사낙안형(平沙落雁形)’이며 부리로 쪼아 ‘먹이를 삼키는 부위’가 여의도 한양아파트의 위치이므로 재복(財福)과 관복(官福)을 겸비한 곳이 여의도 한양아파트가 되겠습니다.

평사낙안형

1) 여의도 한양아파트는 지맥(地脈) 전체가 물(한강과 샛강)을 만나 지기(地氣)를 응집한 땅으로 생기가 충만한 ‘연화부수형(연꽃이 물 위에 떠있는 형상)’이지만, 한강에서 부는 강바람을 막기 위한 방편으로 편백나무, 측백나무, 메타세쿼이아 같은 비보목(裨補木~흉풍凶風을 막기 위해 심는 나무)을 식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화부수형(蓮花浮水形)

2) 여의도 한양아파트의 남동쪽의 대로인 ‘여의대방로’와 남서쪽의 ‘국제금융로’의 도로살(道路煞)을 막기 위해 비보목을 설치하면 좋습니다.

3) 여의도 한양아파트의 주산인 용마산이 좋은 기운을 내뿜어 단지 내의 땅기운을 강화시키므로 아파트 정문과 후문 입구에 상서로운 용(龍)과 용란(龍卵), 체력이 강건하고 인내심이 강한 말(馬)의 조형물을 설치하면 주민들이 좋은 기운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여의도 한양아파트 지형은 장방형으로 오행(五行)으로는 금형(金形)에 해당합니다. 터의 운기를 상승시키려면 토생금(土生金·흙이 금을 도와줌)이 되도록 단지 내에 조산(造山·흙을 돋운 땅)을 조성해 나무와 꽃을 심으면 좋습니다.

 
풍수지리학자의 한 마디

“주산(主山)인 용마산의 정기(精氣)를 한강으로 강화해 큰 인물이 배출될 길지(吉地)”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있는 ‘양말산’은 지금 국회의사당이 있는 자리인데, 나라에서 말을 길렀다고 한데서 유래된 이름으로 ‘양마산’이라고도 합니다. 여의도 한양아파트는 주산인 용마산(용과 말의 형상을 한 산)과 양말산의 강건한 말의 정기를 받았기에 큰 인물이 배출되는 곳이 될 것입니다. 게다가 가까이 있는 한강은 단지의 터를 강하게 하여 강건한 인물이 나는데 큰 도움을 주는 길수(吉水·복된 물)이므로 산과 강의 생기를 받은 여의도 한양아파트는 명품 단지로서의 가치를 발하게 될 것입니다.



매거진H 콘텐츠와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이메일 admin@magazineh.com 로 문의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