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학자가 본 구미 형곡주공4단지의 가치, 풍수지리로 명당을 찾아서! – 구미 형곡주공4단지 편 - 현대건설 매거진H

풍수지리학자가 본 구미 형곡주공4단지의 가치, 풍수지리로 명당을 찾아서! – 구미 형곡주공4단지 편

재건축∙재개발 사업을 앞두고 우리 동네의 풍수지리적 가치가 궁금한 조합원들을 위해 풍수지리 시리즈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편은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산업단지가 위치해 있는 경상북도 구미의 계획도시! 형곡동에 위치한 ‘형곡주공4단지’를 주제로 <생활 속의 풍수, 그 진리를 탐구하다>의 저자이자 마산 박물관 대학에서 강의하시는 풍수지리학자 주재민 소장님께 그 가치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구미 형곡주공4단지의 풍수적 입지조건

구미 형곡주공4단지는 백두대간(白頭大幹)의 지맥(支脈)인 금오산(976.5m)으로 둘러싸여 있어 금오산의 충만한 정기(精氣)를 옹골차게 흡수하여 지기(地氣)가 뭉쳐져 있는 곳입니다.

금오산의 충만한 정기가 뭉친 ‘형곡주공4단지’

금오산은 소백산맥의 큰 줄기가 대덕산에서 세 갈래로 갈라진 후, 그중의 한 갈래가 동으로 뻗어 매듭을 지은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금오산은 기암괴석이 어우러져 장관을 이루고 있으며, 경사가 급하고 험난한 편이지만 정상부는 비교적 평탄한데, 이곳에 1970년 도립공원으로 지정된 금오산성이 있습니다. 형곡주공4단지의 북서쪽에는 금오산의 저수지 금오지가 있으며, 동쪽에는 낙동강이 있어 양쪽 물이 형곡주공4단지의 땅기운을 지속적으로 강화시키고 있습니다.

형곡주공4단지의 땅 기운을 지속적으로 강화 시키는 ‘금오지’와 ‘낙동강’

게다가 형곡동의 도시 형태는 거북이 형상을 나타내고 있으며, 거북이의 좌측 뒷다리 부분이 수구(水口·기운이 드나드는 곳)로서 형곡동 전체와 비교해 보면 대단히 작은 수구에 해당합니다. 수구는 우리 몸의 항문 괄약근과 같은 기능을 하므로 작을수록 생기(生氣)가 외부로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에 형곡동 바깥에서 들어오는 살기(殺氣)는 차폐 시키고 생기만 받아들이는 역할을 좌측 뒷다리가 하고 있습니다.

수구 지점 : 거북이 좌측 뒷다리 부근



구미 형곡주공4단지의 위치적 특성

구미시는 한국 최초의 산업단지인 구미국가산업단지가 위치하고 있으며, 운기가 뛰어나 성장에 성장을 거듭하는 단지로서의 발전이 기대되는 곳입니다. 형곡주공4단지가 위치한 형곡동은 주거 목적으로 개발된 계획도시로 일자리와 도로정비를 확고히 하였고, 공공기관 및 교육·의료, 문화, 공원 등의 생활에 활기를 띌 수 있는 시설들을 완벽히 갖추었습니다. 형곡주공4단지는 도로가 사통팔달하여 효율적인 생활권을 확보하고 있으며 수구인 거북이 뒷다리 부분을 지나면 멀지 않은 곳에 구미시청을 비롯한 근로복지공단구미지사, 한국국토정보공사구미지사, 경상북도구미교육지원청, 국민연금공단구미지사가 있습니다.

형곡주공4단지 주변 인프라 1

형곡주공4단지와 도보로 1분 거리 내에 형곡초등학교가 있으며 주변 가까운 곳에는 형일초등학교, 형남초등학교, 형남중학교, 형곡중학교, 형곡고등학교, 구미여자상업고등학교가 있고, 구미시립중앙도서관이 있어 인재 배출의 기틀을 잘 갖추고 있습니다. 의료시설로는 구미차병원과 구미현대병원이 있으며 구미역과 구미종합터미널이 5분 거리에 있어 생활의 안전성과 편리성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연친화적이고 쾌적한 환경을 통해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추구하기 위한 시설로 금오산도립공원과 시무실공원, 우호의정원이 있습니다.

형곡주공4단지 주변 인프라 2



구미 형곡주공4단지의 풍수적 해석 및 비보방안(裨補方案)

형곡주공4단지를 품고 있는 금오산(金烏山)은 기암괴석(奇巖怪石·기이하게 생긴 바위와 괴상하게 생긴 돌)의 정기를 받은 생기로운 산입니다. 금오란 이름은 이곳을 지나던 ‘아도’스님이 저녁놀 속으로 황금빛 까마귀, 즉 태양 속에 산다는 금오(金烏)가 나는 모습을 보고 ‘태양의 정기를 받은 산’이라는 의미로 불렀다고 합니다. 금오산은 석산(石山)으로 붓끝 같은 형상을 하고 있어 ‘문필봉(文筆峰)’이라 하는데, 문필봉은 높은 관직의 벼슬아치나 훌륭한 문장가가 배출되는 산을 말합니다.

문필봉(文筆峰)이라 불리는 ‘금오산’

따라서 형곡주공4단지는 문필봉의 기운을 받은 인재가 나는 이상적인 주거지가 될 것입니다. 또한, 형곡동의 건물이 형성된 도시 형국은 ‘영구하산형(靈龜下山形)’으로 신령스러운 거북이 산에서 내려오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도시를 형성한 건물들이 앉아 있는 지세를 살펴보면 신령스러운 거북이 산(금오산)에서 강(낙동강)을 향해 내려가고 있습니다. 거북이가 물(낙동강)을 만나 구미에서 가장 부귀를 누릴 수 있는 지역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도시형태 : 영구하산형(靈龜下山形)

‘영구하산형’에서 형곡주공4단지는 거북이 등껍질의 중앙 부위에 있는 ‘등뼈와 갈비뼈’에 해당합니다. 거북이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동력을 내는 가장 중요한 부위에 형곡4단지가 있으며, 혈처(穴處)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귀한 인물이 나는 것은 당연한 이치라고 하겠습니다. ‘인걸지령론(人傑地靈論)’에 의하면 ‘산(금오산)이 수려하면 귀인이 나고, 물(낙동강, 금오산저수지)이 좋으면 부자가 난다’고 하였습니다. 형곡주공4단지가 그러한 곳입니다. 형곡주공4단지는 금오산이 포옹을 하고 있어 그야말로 자연이 만들어준 청정 지역에 위치해 있으므로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에 의해 건강을 해치는 일은 없겠습니다. 하지만 4주공 네거리와 단지 앞의 형곡동로, 그리고 형곡 중앙로가 만나는 곳은 도로살(차량에 의한 소음과 공해와 흉풍)의 발생으로 생기의 교란을 가져오기 때문에 느릅나무과의 큰키나무인 ‘시무나무’나 ‘소나무’를 담장 근처에 나란히 심어 비보(裨補·흉한 기운을 막음)하면 좋을 것입니다. 게다가 시무나무가 많아 형곡(荊谷)이라 불렸기에 상징성도 더 클 것으로 생각합니다.

‘힐스테이트 연산’ 조경 및 생활시설

시무나무는 마을의 풍치 조성과 방풍 및 수해 방비 목적으로 많이 조성하므로 형곡주공4단지에 가장 적합한 나무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구미시를 상징하는 나무와 꽃인 느티나무와 개나리를 함께 식재하면 형곡주공4단지가 더욱더 구미를 대표하는 단지로서의 상징성이 크다 하겠습니다. 거북은 앞으로 나아갈 때 갈비뼈가 몸을 받쳐주는데, 이 갈비뼈가 몸통을 뻣뻣하게 만들고 보폭을 짧게 하며 이동속도를 낮추므로 지치고 힘들게 합니다. 따라서 등껍질에 물을 주어 원기를 회복시키기 위해 단지 내에 인공 폭포나 인공 호수를 조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폭포나 호수는 금생수(金生水·금이 수를 생함)가 되어 문필봉인 금오산의 뾰족한 형상의 암석에서 발산하는 살기를 누그러뜨리는 역할도 합니다.

‘힐스테이트 연산’ 조경

거북은 ‘장수(長壽)’와 ‘다산(多産)’, ‘행운(幸運)’을 상징하고 ‘늦음의 미학’을 일깨워줍니다. 따라서 아파트 입구와 단지 내에 석귀(石龜·돌거북)와 석란(石卵) 조형물을 두면 주민들의 정서도 안정되고 미관상 보기에도 좋을 것입니다. 형곡주공4단지의 정문에서 각 동(棟)으로 진입하는 동선은 자연스레 물이 흘러가듯이 대단히 좋습니다. 다만 단지 내에 도로섬(로터리)을 두면 소통의 공간이 넓어져 더 좋겠습니다. 그리고 전순(氈脣·앞 발코니 쪽의 지상 공간)이 넓어야 마음의 여유 공간도 넓어져 건강해지고 재물 운도 더 좋아지므로 전순 공간에는 가능한 나무를 적게 심거나 심지 않고 완충공간의 기능을 하는 정자와 공터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완충공간이 협소하면 조명을 이용해 시각적으로 넓게 보이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풍수지리학자의 한 마디

“금오산의 충만한 정기가 모여 부와 인재가 넘치는 명당(明堂)”

경상북도 구미시는 지형이 거북이 꼬리를 닮아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실제 거북이 꼬리 형상이라고 연관시키기에는 애매합니다. 그러나 형곡동은 거북이 형상의 지형이 확실하며 주거 목적으로 개발된 계획도시입니다. 자고로 인물은 꼬리보다는 거북이 몸통에서 나오며, 거북이 몸통에서도 거북이 등껍질의 중심부에 해당하는 등뼈가 붙은 갈비뼈 부분에 형곡주공4단지가 위치해 있습니다. 인재의 산실이 되는 곳으로 형곡동에서도 가장 핵심 지역으로서의 발전이 기대되는 주거지가 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거북은 장수와 길상(吉祥·운수가 좋을 조짐)을 상징하기에 건강과 재물운이 따르므로 형곡주공4단지는 구미에서 가장 복받는 주거지가 될 것입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210125_%EC%A3%BC%EC%9E%AC%EB%AF%BC-%EC%86%8C%EC%9E%A5%EB%8B%98_%EC%95%BD%EB%A0%A5_v3-1200x675.jpg입니다

매거진H 콘텐츠와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이메일 admin@magazineh.com 로 문의 가능합니다.